공지사항

사회적 금융 기관들의 협력 네트워크 사회적 금융 포럼 출범 (10.27)

보도자료 2020. 10. 28. 04:19

10월 26일(월) 오후 4시 국내 24개 사회적 금융 기관의 협력 네트워크인 ‘사회적 금융 포럼(이하 포럼)’의 창립총회가 서울 청신호 명동에서 개최되었다.

포럼은 사회적기업·사회혁신 기업에 투·융자 등 다양한 형태의 자금 공급을 통해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국내 사회적   금융기관들의 지식교류를 촉진하고 공동으로 사회적 금융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사회적 금융 제도기반 구축, 사회적 금융  현황·성과 공유, 민간투자 및 시민참여 활성화, 지식교류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포럼은 사회적 금융 분야 대표성을 갖는 24개의 민간조직, 전문가,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며 마이크로크래딧, 공제, 지역금융, 임팩트투자, P2P금융, SIB(사회성과보상사업)등 다양한 사회적 금융 분야를 포괄한다.   

㈜경남사회가치금융대부, 동작신협, ㈜오마이컴퍼니, ㈜임팩트스퀘어, 팬임팩트코리아, (사)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한국사회혁신금융(주) 총 8개 단체로 구성된 기획위원회가 포럼을 대표한다.

지난 2020년 3월, 20개 사회적 금융기관이 함께 포럼 준비모임을 결성하고 사회적 경제의 내실화·규모화·지역화에 기여 하고자 2020년 국회의원선거 사회적 금융 정책 요구안으로 ‘사회적  금융 활성화 3대 전략· 5대 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이후 포럼의 거버넌스와 운영방안에 대한 논의를 지속했고 2020년 10월 현재 24개의 기관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규모 사회적 금융  네트워크로 출범하게 되었다.

사회적 금융 포럼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송경용 이사장은 “사회적 금융에 대한 주목도와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금융에 대한 기준과 관점을 더욱 명확히 하여야 한다”며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금융 기관들이 서로의 힘과 지혜를 모으고, 공동의 노력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가치 창출을 돕겠다”라고 밝혔다.

 

언론보도

이로운넷  https://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20762  

라이프인 https://www.lifein.news/news/articleView.html?idxno=11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