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운용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기금을 관리 · 운용하고 있습니다.

기금운용 원칙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자금의 용도·사업 타당성·사회적 가치 창출력·수익성·조직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사회적금융으로서 정체성을 견지하면서 사회적경제조직, 사회적금융기관 및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추진되는 사회적목적 프로젝트에 대한 투융자를 취급함에 있어서 재단의 「기금 투융자 취급원칙」을 따르고 있습니다.

직접 투융자: 사회적경제조직이 발행한 주식, 지분, 채권을 재단이 직접 취득하거나 채무를 보증하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하는 직접투자, 직접대출, (직접보증) 등 / 간접 투융자: 사회적금융기관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 또는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프로젝트에 공급할 수 있는 자금을 제공하는 간접투자, 간접대출, (간접보증) 등 / 사회적가치 지향: 사회적금융으로서 정체성을 견지하면서 건전한 자산운용이 되도록 투융자 취급시에는 사회적가치 창출력, 사업타당성 등을 종합 검토하여 사회적금융을 지원합니다. / 사회적경제 역량강화: 사회적금융기관을 통한 간접방식을 우선적으로 검토하며 사업수행 전 과정에서 사회적금융기관 및 사회적경제조직의 역량 향상을 도모합니다. / 사회적금융 제도기반 확대: 사회적가치를 이해하고 사회적경제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새로운 참여자를 개발하고 금융기반을 확장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적금융 제도 기반 확대에 기여합니다.

기금운용 내용

SVS 투・융자 기업수

(사회적경제기업, 사회목적 프로젝트 수)

SVS 출자 투・융자 총액

(소매금융 중개기관 수 : )

SVS 직접 투・융자 금액
사회적경제조직, 임팩트 프로젝트 및 사회적금융기관 등을 대상으로 투융자합니다.
  •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투융자

    사회적경제조직의 운영과 성장을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해 사회적경제조직 및 이들 조직의 설립을 추진하는 자에 대한 투융자

  • 임팩트프로젝트에 대한 투융자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입안하여 추진하는 조직 및 이런 조직의 설립을 추진하는 자에 대한 투융자

  • 사회적금융기관에 대한 투융자

    사회적금융기관의 역량 강화 및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공급하는 투융자

다양한 정책 및 민간자금과 결합하여, 사회적경제기관을 위한 인내·위험부담 자금을 체계적 (MECE : 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이고 효과적 (Multiplier)으로 제공합니다.

투자 시 최종 위험부담자인 후순위 역할 수행으로 다양한 민간자본 유입을 유인하여 승수효과(leverage effect)를 일으키고, 투자 성공에 따른 청산 시 후속 투자를 유치하는 촉매효과(catalytic effect)을 기대합니다.

기금운용 Q&A 바로가기

SVS 운용사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