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CCVC 우리동네 도시재생 펀드 출자

활동소식 2021. 03. 08. 08:22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지난 3월 5일 투자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CCVC 우리동네 도시재생 펀드」에 3억원의 출자를 결정했습니다. CCVC 펀드는 저출산‧고령화와 노동가능 인구의 수도권 집중화로 갈수록 빨라지는 비수도권 소멸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해 2018에 발표된 정부의 도시재생 5대 추진과제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투자기간 3년, 존속기간 10년으로 모태펀드 200억원과 민간투자 50억원을 포함하여 결성총액은 총 250억원입니다.




도시재생 모태펀드 개요 (국토교통부)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2019년부터 국토부와 공동으로 도시재생 전문 운용사 선정을 위해 운용사 선정기준 개선에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동 펀드 운용사 선정과정에서 사회적경제에 기초한 도시재생 분야 전문 운용사와 일반 벤처캐피탈간의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번에 출자되는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의 출자금의 200%는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예비)사회적기업에게 투자되며, 동 펀드에 다수의 지자체가 유한책임조합원(LP)으로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토부가 기존에 선정한 158개의 도시재생 분야 (예비)사회적기업 중 해당 지자체 소재 기업들이 우선 투자 대상으로 검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CCVC 펀드의 운용사인 초기투자전문 벤처캐피탈로 약 1,000억원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며 2018년 국토부의 ‘도시재생 투자 시범사업’ 운용사로 선정된 바 있는 도시재생 전문 운용사입니다. 약 174억원 규모의 도시재생 분야 투자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핵심인 ‘지역공동체 주도’를 지역기반 도시재생 스타트업들과의 네트워크와 지역 이니셔티브들과의 협업으로 풀고자 하는 투자전략이 경쟁우위에 있다고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