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발간
SVS는 해외 혁신모델의 지식전수, 사회적가치 확산 등을 위한 전문서적, 자료집, 번역서 등을 발간합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SVS Impact Report 를 참고바랍니다.)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 한국어판 (GUIDE FOR ANALYSIS OF SOCIAL ECONOMY ENTERPRISES_2nd Edition)
퀘벡 연대금융 관련 전문가들이 공동작업한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는 사회적경제 자문단, 애널리스트, 학계, 재정단체, 펀드/프로그램 매니저 등 사회적경제기업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고 그 특징을 분석한다는 것이 본 가이드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는 협동기업 혹은 자금지원을 위한 프로젝트의 사회적 혹은 경제적 성과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위한 실용적이고 편리한 툴이 될 것이다.
'사회적경제, 풀뿌리로부터의 혁신 : 퀘백 사회적경제 이야기' 한국어판
캐나다 퀘벡에서의 사회적경제운동 시작과 도전, 성과에 이르는 이야기를 담은 '사회적경제, 풀뿌리로부터의 혁신 : 퀘백 사회적경제 이야기(Trente ans d'économie sociale au Québec : Un mouvement en chantier by Nancy Neamtan)' 한국어판이 출간(옮긴이 홍기빈, 펴낸곳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의 역사란 무엇보다도 구체적인 사람들의 이야기이며, 경제를 민주화하는 운동을 만들기 위해 헌신했던 구체적인 사람들, 공동체들, 사업가들, 소비자들, 투자자들이 빚어낸 살아 있는 이야기이다" 라고 말하는 저자의 경험과 성찰이 2022년 오늘에도 중요한 시사를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회적경제, 풀뿌리로부터의 혁신 : 퀘백 사회적경제 이야기' 한국어판
사회적경제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사회적경제 활동가와 연구자 18인의 글을 엮은 '2030 한국 사회적경제의 전망' : 강물이 바다로, 연대하는 자조의 물결'이 발간되었습니다. [1부] 10년 후 우리가 맞이하게 될 사회적경제의 전망을 좀 더 분명하게 만들고 공감에 바탕한 현재의 실천으로 연계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경제의 철학이나 운영 원리를 다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1부에서는 그간 사회적경제 영역을 만들어 온 시도와 노력들이 무엇을 놓치고 있었는지 성찰하고, 새로운 위기 상황에서 어떤 것이 보완되어야 하는지 짚어 보았습니다. [2부] 2부에는 이런 관점에서 건져 올린 사회적경제 현장의 실천 사례와 증언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사회적경제의 원형을 간직하면서도 깊이를 더한 사례들에 주목하고, 다양성을 높여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담았습니다. [3부] 마지막 3부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내외부 전략들을 검토하면서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과 문화, 그리고 리더십 문제를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 : 지역공동체의 변화와 사회 혁신을 위한 가이드북
1990년대 초부터 우리 센터는 지역사회 참여에 필요한 역량을 구축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도구를 개발하고 개선하는 일에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커뮤니티 툴박스(Community Tool Box, https://ctb.ku.edu)’는 건강한 지역공동체와 사회 변화를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리소스입니다. ‘커뮤니티 툴박스’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지역사회 차원이든 전 세계적인 차원이든, 자신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조건을 변화시키기 위해 이미 함께 일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전제 위에 서 있습니다. 이런 정신에 근거해 ‘커뮤니티 툴박스’는 문제의 발견과 해결 방안 모색, 계획과 실행, 평가 그리고 지속가능한 실천 등 핵심 역량과 관련해 지역사회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도움말과 도구를 제공해 줍니다.
가난한 사람들의 선언 : 사회연대경제, 아래로부터의 대안 (한국어판)
'가난한 사람들의 선언'은 세계 최초의 공정무역 마크인 '막스 하벨라르'를 발급하며 공정무역을 대안경제운동으로 성장시킨 프란시스코 판 더르 호프 보에르스마 신부의 저작이다. 책은 프란시스코 신부의 공정무역이라는 실험과 실천의 궤적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