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금융 모델 개발 지원

힌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지속가능한 사회적 금융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및 사회적금융 모델 개발을 지원하고, 저변확대를 위한 홍보, 연구·출판, 국제협력 등 폭넓은 기반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를 발굴하고 각종 규제를 비롯한 법 개정·제정 활동을 지원하는 등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정책기관과 협력합니다. 또,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새로운 모델의 사회적경제 조직 출현을 위해 사회적경제 자조금융 모델 개발을 지원합니다.   

국내외 사회적 금융 동향분석, 실태조사 등 실효성 있는 정책 연구와 연구 성과의 공유를 위한 리포트 발간, 토론회 등을 진행하고, 혁신모델의 지식전수 및 사회적 가치 확산 등을 위한 전문서적, 자료집, 번역서 등을 발간합니다. 국제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가입·활동 등을 통한 상시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사회적 금융의 문제 해결력을 높여나갑니다.

 

1. 노동공제연합 사단법인 풀빵 

노동공제연합 풀빵은 사회적 연대와 상부상조에 기반한 공제사업을 통해 노동자들의 자조적 결사체를 활성화하고 불안정한 노동조건 개선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노동자들의 권익을 증진하고자 비영리단체로 설립(‘21년 4월)되었습니다. 노동자를 위해 공제사업을 운영하는 노동공제회, 노동공제회 지원조직, 후원회원(개인, 단체, 법인 등) 등 노동공제를 통한 사회변화에 뜻을 같이 하는 15개 기관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노동자 자조조직 발굴 육성을 위한 역량개발, 공제사업, 노동 이력관리, 권익증진 등을 주요하게 추진합니다.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의 장기화 속에 고용보험을 중심으로 하는 실업 안전망의 사각지대가 크게 드러나고 특수고용, 프리랜서, 플랫폼노동 등 불안정고용 비중이 증가하는 위기상황에 대처하고자 노동공제연합 설립과 운영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풀빵 회윈기관  pullbbang.org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봉제인공제회,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자바르떼, 한국스마트협동조합, (사)한국가사노동자협회, 전태일재단,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사회적협동조합 우리함께,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한겨레두레협동조합, 라이더유니온, 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 (사)일하는사람들의 생활공제회 좋은이웃, (사)한국비정규노동센터 


2. 사회적 금융 중개기관 협력 네트워크 사회적 금융 포럼 

’사회적 금융 포럼‘은 사회적경제 조직 및 사회혁신 기업에 투융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려는 사회적 금융 기관들의 협력네트워크로 총 24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금융 분야 대표성을 갖는 민간조직, 전문가,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여 마이크로크래딧, 공제, 지역금융, 임팩트투자, P2P금융, SIB(사회성과보상사업)등 다양한 사회적 금융 분야를 포괄하며, 사회적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사회적 금융 제도기반 구축, 사회적 금융 현황·성과 공유, 민간투자 및 시민참여 활성화, 지식교류 등을 공동사업으로 추진합니다.   

’20년 3월, 20개 사회적 금융 기관은 ‘사회적 금융 포럼 준비모임’을 결성하고 사회적 경제의 내실화·규모화·지역화에 기여하고자 2020년 국회의원선거 사회적 금융 정책 요구안으로 ‘사회적 금융 활성화 3대 전략· 5대 과제’를 발표하였습니다. 사회적 금융 유관기관 간의 협력 활동을 지속할 필요성을 절감하며 포럼의 거버넌스와 운영방안에 대한 논의를 지속하였으며, ‘20년 10월 26일 국내 최대규모 사회적 금융 네트워크로 출범하였습니다. 


 

사회적 금융 포럼 참여기관  socialfinance.kr 

㈜IFK임팩트금융, ㈜MYSC 엠와이소셜컴퍼니, ㈜경남사회가치금융대부, (사)나눔과미래, 동작신협,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비플러스, 사회연대은행(사)함께만드는세상, (사)피피엘, ㈜소풍벤처스, ㈜아크임팩트자산운용, ㈜오마이컴퍼니, ㈜임팩트스퀘어, (사)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전국주민협동연합회, 재단법인 밴드, 주민신협, ㈜크레비스파트너스, 팬임팩트코리아 유한책임회사, (사)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재)한국사회투자, 한국사회혁신금융(주), ㈜한국사회혁신금융, (재)함께일하는재단 


3. 다 함께 위기극복 공동행동 : 재난연대기금조성, 긴급운전자금 대출 

'다 함께 위기극복 공동행동'은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경제조직, 시민단체, 기업, 공공기관 등이 매출 절벽으로 어려움을 겪는 동료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구매하고 긴급운전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서로의 존재를 지키려는 연대와 나눔의 실천운동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사회적경제기업 중 정책자금 활용이 어려운 소규모 기업을 대상을 인건비, 운영비 등 1천만원 이내의 긴급운전자금을 지원하는 재난언대기금은 사회적경제조직 및 활동가, 공공기관, 기업 등을 중심으로 ‘20년 약 4억원을 조성하고 2회차에 걸쳐 총 32개 사회적경제 조직 및 종사자를 지원하였습니다. 

 

4. 국내외 사회적경제기업 피해·저감 회복력 지원 : 코이카 개도국 사회적경제조직 코로나19 지원사업 

‘개도국 사회적경제조직 코로나19 지원사업’(운영기관:열매나눔재단)은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공동체의 사회서비스 개선과 지역 상생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참여와 협력, 연대를 통해 해결하는 국내외 사회적경제기업들의 피해 저감 및 생산력 회복을 위해 전 세계 총 36개 기관을 선정하고, 인건비/임차료/사업화 개발비 등 기업당 15,000USD를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초유의 위기상황을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으로 함께 극복하고, 글로벌 사회적 가치의 구현을 위하여 코이카(KOICA)와 업무협약을 체결(’20.4월)하였습니다.  



5. 사회혁신기술 발굴 육성 프로그램 :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  

코로나19 등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안전, 보건, 환경, 빈곤, 지역경제, 시민주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심화된 사회적 취약계층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예방하고자 KT, 임팩트스퀘어와 함께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진입하는 초기 기업부터 성장성이 큰 하이테크 기업까지 기술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적 격차해소에 기여할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20년 11월 총 6곳 기업(에코피스, 오파테크, AI굿윌보이스, 포인핸드, 세이글로벌, 함께걷는미디어랩)이 선정되었으며, 기업당 최대 1억원의 사업실현금과 KT ICT 유무형 자산(API, 경영컨설팅 등) 활용 및 협력기회를 제공합니다. 또 사업추진 후 성과가 우수한 팀을 선정, 추가 실현금 지원 및 임팩트 투자 등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Powered by Froala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