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금융 중개기관 발굴·육성

SVS는 사회적경제 규모 확대에 따른 사회적금융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사회적금융 전문 중개기관(소매금융)을 육성과 지역중개기관 인큐베이팅을 지원합니다. 지속적으로 지역주체 의견수렴 및 현황을 파악하고 지자체 및 지역 사회적경제 중간지원기관(조직) 등과의 논의를 통해 지역기금의 조성 및 지역 중개기관 설립을 위한 역량개발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SVS Impact Report 를 참고바랍니다.) 


사회적 금융 중개기관 육성방안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사회적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사회적 금융 중개기관과의 투·융자 연계 및 프로그램 참여 시에 4가지 육성 경로(Track A~D)를 설정하여 중점 고려하고 있습니다. A 트랙은 기존 중개기관의 규모화 지원, B 트랙은 중개기관과의 새로운 협력모델 발굴, C 트랙은 사회적 금융 중개기관화를 유도하고 촉진하며, D 트랙은 신설 사회적 금융 중개기관의 설립 지원 및 안정화 유도에 있습니다.

’23년말 기준, A 트랙에 의한 투·융자 약정 비중은 70.4%, C 트랙에 의해한 약정 비중은 24.8%로 사회적 금융 중개기관의 규모화 및 확산에 주력하였습니다. B 트랙을 통해서는 새로운 도매기금 모델을 실험하고, D 트랙을 통해서는 지역위주 신생 중개기관의 안정적 운영지원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평택, 대구, 제주, 전북 등 비서울 지역 사회적경제네트워크 조직의 자조기금에 매칭대출하여 지역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금융 공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