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금융 중개기관 육성·지원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사회적경제 규모 확대에 따른 사회적금융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사회적금융 전문 중개기관(소매금융)을 육성과 지역중개기관 인큐베이팅을 지원합니다. 지속적으로 지역주체 의견수렴 및 현황을 파악하고 지자체 및 지역 사회적경제 중간지원기관(조직) 등과의 논의를 통해 지역기금의 조성 및 지역 중개기관 설립을 위한 역량개발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1) 사회적금융 중개기관 공동대출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사회적금융 중개기관과 협력해 비수도권 사회적경제기업 및 네트워크·협의체 등 제도권 금융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사회적금융 전용 상품을 공동개발하고 사회적경제조직 대출을 지원합니다. 대출대상, 한도, 자금용도 등 중개기관의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대출을 지원하는 등 사회적금융 생태계 확대 및 다양한 사회적경제조직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사회적금융 전문 중개기관 3개사(재단법인 밴드, (사)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 (사)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특별기구 전국주민협동연합회)에 상품구성에 필요한 자금 총 44억 원을 대출 약정하였습니다.


[지원현황] 

형태약정액기간중개기관 
대출1,400백만원4년(사)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특별기구 전국주민협동연합회
대출1,500백만원6년 (사)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
대출1,500백만원6년재단법인 밴드 




1-2) 사회적금융 중개기관 투·융자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중개기관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중개기관 유형에 적합한 사업·운영자금을 사회적금융의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경제 지역화 흐름을 뒷받침하는 효율적 금융공급과 지역 간 편차 완화를 위해 지역 수요를 발굴하고 이에 대응하는 기금의 조성, 지역 단위의 중개기관 발굴·육성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사회성과보상사업(SIB) 운영기관인 ㈜한국사회혁신금융에 단기 운영자금을 지원하였습니다. 또, 경남사회연대경제사회적협동조합이 주도하는 경남사회가치금융대부와 투자계약을 체결(‘20.1.9)하고 지역 사회적금융 중개기관 설립에 출자하였습니다.


[지원현황] 

형태약정액기간중개기관 
대출_운영자금 대출50백만원0.8년(주)한국사회혁신금융
출자_설립출자10백만원-경남사회가치금융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