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 : 디지털 배포판(PDF)

2020. 05. 19 08:06

down_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 : 디지털 배포판  

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 

지역공동체의 변화와 사회 혁신을 위한 가이드북                    


펴낸날 2020년 4월 30일

지은이 캔자스대학 지역보건발전센터(Center for Community Health and Development, University of Kansas)

옮긴이•엮은이 재단법인 와글wagl.net / info@wagl.net                                               

펴낸곳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펴낸이 송경용                                


※ 이 저작물의 원본은 미국 캔자스대학 지역보건발전센터(Center for Community Health and Development)의 ‘커뮤니티 툴박스(Community Tool Box)’입니다. 한국어판의 저작권은 (재)한국 사회가치연대기금에 있으며, 재단법인 와글이 번안과 추가 집필을 담당했습니다. 본 저작물은 비매품 으로, Creative Commons License의 ‘BY-NC-SA 4.0’의 적용을 받습니다.



저자 | 캔자스대학 지역보건발전센터                   

캔자스대학 지역보건발전센터(Center for Community Health and Development)는 참여연구 및 지역사회 역량 강화 사업을 오랫동안 추진해 온 연구 기관입니다. 특히 ‘커뮤니티 툴박스(Community Tool Box)’ 등 지역사회 연 구, 평가, 교육, 훈련을 위한 광범위한 지원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2004년 세계보건기구(WHO)의 협력연구센터 로 공식 지정되었습니다.

                   

발행인 | 재단법인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대한민국 최초의 사회적금융 도매기금으로 지속가능한 사회적금융 생태계 발전과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설립 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 인내자본 공급과 사회적목적 프로젝트 지원, 사회적금융 중개기관 육성을 목표로 사회적경 제의 발전과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해 필요한 금융 기반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구성 | 재단법인 와글       

와글(WAGL, We-All-Govern Lab)은 ‘시민이 만드는, 모두를 위한 민주주의’를 목적으로 설립된 공익 재단법인입 니다. 다양한 시민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제안하며 실천적으로 변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시민 역량을 강화하고 차세 대 리더를 발굴 지원하는 사업을 합니다. 소수 엘리트나 전문가에 의존하는 시스템을 뛰어넘어, 평범한 시민이 변화 와 혁신의 주체가 되어 집단지성을 발휘하는 대안적 모델을 연구하고 설계합니다.

                  

번안 및 집필   

이진순 재단법인 와글 이사장, 『듣도 보도 못한 정치』 저자 (1부, 2부-1, 7단계, 3부)

장혜영 재단법인 와글 전 사무국장, 「어른이 되면」 영화감독 (2부-3, 6단계)

장병권 재단법인 와글 사무국장 (부록)

조남주 출판 기획 및 편집자 (2부-2, 4, 5단계


한국의 독자들에게 

우리 캔자스대학 지역보건발전센터(University of Kansas Center for Community Health and Development)는 변화와 개선을 위한 경험과 지식을 한국의 독자들과 시민활동가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공유는 그 자체로 ‘모두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서 삶의 환경과 조건을 향상시키고자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라는 우리의 비전과 일치합니다.

1990년대 초부터 우리 센터는 지역사회 참여에 필요한 역량을 구축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도구를 개발하고 개선하는 일에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커뮤니티 툴박스(Community Tool Box, https://ctb.ku.edu)’는 건강한 지역공동체와 사회 변화를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리소스입니다.

‘커뮤니티 툴박스’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지역사회 차원이든 전 세계적인 차원이든, 자신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조건을 변화시키기 위해 이미 함께 일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전제 위에 서 있습니다. 이런 정신에 근거해 ‘커뮤니티 툴박스’는 문제의 발견과 해결 방안 모색, 계획과 실행, 평가 그리고 지속가능한 실천 등 핵심 역량과 관련해 지역사회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도움말과 도구를 제공해 줍니다.

부디 이 책이 여러분 공동체의 변화와 혁신을 향한 노력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의 활동에 행운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평화의 인사를 전합니다.

캔자스대학 지역보건발전센터  커뮤니티 툴박스 팀


인사말

‘커뮤니티 툴박스’의 한국어판 『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지역공동체의 변화와 사회혁신을 위한 가이드북』의 출판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해 1994년 미국 캔자스대학에서 처음 개발한 커뮤니티 툴박스는 이제 230여 개국에서 매년 약 600만 명 이상의 시민이 사용하는 학습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커뮤니티 툴박스의 핵심을 추려 담고 한국의 현실에 맞게 내용을 각색한 이번 한국어판 『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의 발행으로, 한국의 독자들이 풍부한 내용의 교육 자료를 만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내가 속한 공동체에서부터 변화가 만들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전략의 수립과 함께 다양한 연대가 필요합니다. 또한 노력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다음 단계의 혁신을 만들기 위한 교훈으로 삼을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는 변화를 만드는 과정의 각 단계별로 상세한 안내와 조언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한국의 시민사회가 한층 강화된 역량으로 우리 사회 곳곳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낼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의 발행을 흔쾌히 허락해 준 캔자스대학 측과 한국어판의 내용을 엮어 준 재단법인 와글 등, 이 책이 세상에 나올 수 있기까지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이사장  송경용



도서 문의_기획홍보팀  T. 070-4355-2751   E. info@svsfund.org  

이 책의 한국어판 저작권은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한국 내에서 보호를 받는 저작물이므로 어떠한 형태로든 무단전재와 복제를 금합니다. 



연구 · 출판 · 국제협력 소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