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2nd Edition) 한국어판 발간

2020. 04. 13 00:21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 한국어판 (GUIDE FOR ANALYSIS OF SOCIAL ECONOMY ENTERPRISES_2nd Edition)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 한국어판 

피에르 샤렛, 끌로드 도리옹 지음 |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발행 

301쪽 | 30,000원 | 2019년 9월 9일 초판




 책소개 


퀘벡 연대금융 관련 전문가들이 공동작업한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는 사회적경제 자문단, 애널리스트, 학계, 재정단체, 펀드/프로그램 매니저 등 사회적경제기업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고 그 특징을 분석한다는 것이 본 가이드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는 협동기업 혹은 자금지원을 위한 프로젝트의 사회적 혹은 경제적 성과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위한 실용적이고 편리한 툴이 될 것이다.


: 이론에서 실습까지 총괄적인 내용을 모두 아우르는 구성: 

_ 사회적경제기업의 현실에 대한 이해

_ 사회적경제기업의 운영 원칙과 규범 이해

_ 사회적경제기업의 구성요소 분석

_ 기업성공을 위한 조건을 검토

_ 정보에 기반한 재정결정

_ 기업 발전에 대한 효율적 사후평가

_ 사회적 성과측정에 대한 상세한 정보제공



저자소개(공동저자) 


피에르 샤렛. 코디네이터 겸 에디터 ㅣ 끌로드 도리옹. 에디터


피에르 샤렛 ㅣ 협동기업 분야 MBA 학위 소지. 1995년부터 협동기업 설립을 위한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관련분야에서 다양한 단체의 이사진을 역임했으며 사회적경제 단체의 경영진 및 금융 컨설턴트로 활동했다. RISQ 선임 금융 애널리스트로 2012년부터 재직하고 있으며 몬트리올 퀘벡 주립대 대학원에서 협동기업의 재무분석에 관한 강의를 맡고 있다.


끌로드 도리옹 ㅣ 1987년부터 MCE 컨설팅의 상임이사를 역임하고 있는 경제 전문가. 10여개국, 200여개의 협동기업에서 활동했다. 사회연대경제(SSE)국제포럼과 국제사회적경제투자연합(INAISE) 위원으로 활동했으며 국제연구정보센터(CIRIEC), 국제노동기구(ILO)와 출판작업을

함께 하고 있다.




머리말 


마가릿 멘델 교수, 콩코르디아 대학교

퀘벡 주 정부 공로훈장, 퀘벡 학술문화 훈장 수훈자이자 마리 앤 트리 에르트랑상, 프랑스지식 협회(ACFAS)에서 시상하는 피에르당서로 사회적 공헌 연구상 수상자이기도 하다. 사회적경제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캐나다 칼폴라니정치경제연구소의 소장으로 재임 중이다.


"이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는 2003년 프랑스어로 첫 출판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사회적경제와 연대금융은 진화해왔고, 달라지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정판에 대한 수요가 있었습니다. 2017년, CAP 파이낸스의 회원들은 함께 협력해서 이 새로운 가이드를 출판했습니다. 2003년 초판 발행 때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가이드를 활용할 수있도록 트레이닝 세션을 디자인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2판에서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가이드의 사용자들과 교감할 수 있는 더 나은 수단들이 포함되었습니다. 본 가이드에 기반한 이런 트레이닝 세션들은 RISQ가 참가자들에게 사회적경제의 특성과 목적에 대해 환기하고 소개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개발된 사회적금융 관련 상품 및 제도들이 실무적으로 사회적경제의 발전과 성숙을 도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이드에 기반한 트레이닝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트레이닝들에서는 가이드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들에 맞추어, 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이익, 사회적, 환경적 변화에 대한 의지와 사회적경제기업의 임팩트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등 많은 질문과 투자자들에게 닥친 실질적인 과제들, 어떻게 사회적경제기업의 조직 구조의 건전성을 평가할지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루며 실무 적용을 돕고 있습니다." (한국 독자를 위한 서문 중에서)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 차례 


1. 가이드 소개 및 사용법 

2. 사회적경제기업 
  • PART A - 퀘벡의 사회적경제기업 

  • PART B - 사회적경제기업의 개념과 특징 

3. 사회적경제기업 분석하기 

  • PART A - 단체 

  • PART B - 기업 

4. 재무 분석 
5. 투자 결정 
6. 기업활동에 대한 사후평가와 사회적 성과측정 181

마치며 
참고문서



발간사 

오랜 준비 끝에 퀘벡 사회적금융 네트워크인 CAP 파이낸스의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 한국어판을 정식으로 출판할 수 있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퀘벡은 1990년대 높은 실업률과 경제불황을 사회적경제를 통해 극복하여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이룩해 전 세계적으로 ‘퀘벡모델’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퀘벡의 성공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우선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인 합의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시민사회와 노동조합 등이 함께 의논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공동 기획을 통한 정책 만들기(Co-construction of public policy) 입니다. 퀘벡은 자발성에 기초한 아래로부터의 풀뿌리 운동과 이를 뒷받침하는 중앙/지방정부의 행정 지원이 결합해 수평적인 거버넌스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둘째로 이러한 거버넌스가 실제로 작동해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사회적 자원을 모아 인내자본, 연대금융과 같은 사회적경제기업에 특화된 다양한 금융도구를 개발한 것에 그 비결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도 사회적경제를 통해 다양한 사회문제를 시민주도로 해결하고 포용적인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단위에서도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 분야에서도 민간과 공공에서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지원을 다양하게 늘려가는 한편, 2019년 1월에 는 한국 최초의 사회적금융 도매기금인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이 설립되어 보다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퀘벡과 한국의 사회적경제는 지난 20년간 다양한 차원의 교류를 통해 깊이 있는 신뢰 관계를 구축해왔습니다. 이번 사회적경제기업의 분석가이드 출판도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해온 결과물이자 상호신뢰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이 퀘벡이 사회적경제기업이 창출하는 재무적, 사회적 가치를 어떠한 방법으로 평가, 분석하고 또 그에 기반한 금융지원 도구를 만들어왔는지 살펴보고, 우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얻어 한국의 사회적경제영역이 한 뼘 더 성숙해지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이 책을 번역출판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 퀘벡의 C.I.T.I.E.S., RISQ, CAP 파이낸스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2019년 9월  ㅣ 송경용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이사장



도서 구입과 관련하여 추가 안내드립니다. 

  1. 해당 도서는 인터넷 서점 및 일반 서점에서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2. 사회적경제기업 관계 실무자, 분야 연구자, 학생분들께 10% 할인을 제공합니다.
  3. 도서 배송료는 별도입니다. (요청 시 착불 배송, 선불 시 권수에 관계없이 일괄 3,000원) * 방문하여 직접 수령 시 배송료는 없습니다.  책이 크고 무겁습니다 :-(   
  4. 계좌 이체만 가능합니다. 요청 시 도서구입에 따른 계산서를 발급하여 드립니다.  
  5. 이메일 ( info@svsfund.org) 로 구입 내용 (O권, 이름 , 받으실 곳, 연락처, 소속, 계산서 발급 유무, 배송 요청 사항 등)을 꼭! 알려주셔요.  
  6. 한정된 도서 수량과 가격 등으로 많은 분들을 위하여 전체 도서 PDF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 



도서 구입 및 관련 문의  

기획홍보팀  T. 070-4355-2751   E. info@svsfund.org  

이 책의 한국어판 저작권은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한국 내에서 보호를 받는 저작물이므로 어떠한 형태로든 무단전재와 복제를 금합니다. 



연구 · 출판 · 국제협력 소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