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에 시민 임팩트투자를 통한 사회적경제기업 자금조달을 도와 사회적경제기업 지속가능성과 성장 도모하고자 시민 참여 지역자산화 매칭대출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1호 목포 지역자산화 사업에 이어 2호 ‘제주푸른바이크쉐어링 지역자산화’ 사업의 매칭 대출을 실시합니다.
지역자산화를 추진하는 소셜벤처를 포함한 사회적경제기업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여 시민들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공동자산과 사회적 인프라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지역 사회혁신 활동을 촉진하고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두번째 지역자산화 매칭대출 프로그램(HUG(주택도시기금), 행정안전부 지역자산화 지원사업 등 정책자금과 연계 추진)으로 제주의 사회적경제기업 ‘푸른바이크쉐어링’이 지역주민과 함께 운영하는 지역자산화 거점 공간 마련을 위한 사업에 매칭대출합니다.
이번 매칭을 통해 지역 시민자산화를 추진하는 사회적경제기업 등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여 지역자산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안정적인 비즈니스 추구와 확대를 꾀하는 동시에 지역 커뮤니티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활동 촉진과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푸른바이크쉐어링 지역자산화 거점공간 사업 매칭대출
사업대상 : 제주 한림읍 금성천남길32(귀덕1리, 소유: 대지면적 595㎡, 연면적 142㎡, 임차: 대지 1,254㎡, 연면적 165㎡)
사업내용 : 주민과 함께 운영하는 지역자산화 및 자전거마을 거점 공간(허브) 조성을 위한 매칭자금 0.6억원 공급
* 야외 – 자전거(안전)교육장, 자전거보관소, 자전거 면허시험장, 자전거 정비·조립, 폐자전거 업사이클링 공간, 캠핑장 등
* 건물 – 2층목조건물(1층 주민 커뮤니티공간, 교육장(워크숍), 사무실, 2층 여행자 숙소(마을호텔 활용))
상환조건 : 연 2.3% 금리 (*시중은행 신용대출 평균금리 3.70%(‘20.2월기준))
(사진왼쪽부터) 사무실, 여행자 숙소용 목조주택 / 교육장, 면허시험장, 커뮤니티 공간(공사중)
푸른바이크쉐어링
자전거로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공유·공생·공헌의 사회적 책임을 사업모델에 접목하여, 지역(제주도) 내 다양한 협력 주체와 협업을 통한 사회적기업 운영. 이를 위하여 친환경 자전거여행 활성화, 자전거 문화 확산, 일자리 창출 등의 활동을 하면서 ‘자전거 공유 문화 창조’를 목표로 삼고 있다.
시민자산화란?
지역 주민들이 토지와 건물 등 지역사회에 필요한 자산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사용하는 대안적인 소유 방식이다. 공동 소유 자산의 관리와 운영에 주민들이 민주적으로 참여하며, 자산 운영을 통해 발생한 이익도 지역 공동체와 나눈다.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원도심이나 농어촌 지역 공동화 등의 문제를 풀 대안으로 꼽힌다. 지역자산화, 공동체자산화, 사회적 부동산 등으로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