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임팩트투자를 통한 사회적경제기업 자금조달을 돕고,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성장을 도모하고자 시민 참여 지역자산화 매칭대출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1호 목포 건맥1897협동조합, 2호 제주 푸른바이크쉐어링에 이어 3호 마포 해빗투게더협동조합 지역자산화를 지원합니다.
마포 사회적경제의 숙원으로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둥지내몰림(젠트리피케이션)을 해결하고 시민이 주인인 공유공간이자 커먼즈(공동체가 자원을 공동 소유·운영하며 이를 위해 적용하는 규범, 과정, 시스템 등 유무형 자원을 포괄한 개념)를 만들기 위하여, 마포 내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 및 시민단체, 시민(개인) 등이 힘을 모아 지역사회 변화와 혁신을 도모하는 지역자산화 사업에 매칭 대출합니다.
이번 매칭을 통해 그 동안 높은 부동산가격 등으로 쉬이 시도하지 못한 서울권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역자산화 추진 활성화에 기여하고 또, 지역기반 협동조합의 자생력 확보와 사업 확대, 이를 통한 매출 증가와 (마을)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빗투게더협동조합 지역자산화 사업 매칭대출] 사업대상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75 (지하 1층 포함 총 6층) 사업목적 : 지역자산화를 추진하는 사회적경제기업 금융 접근성을 높여 공동자산과 사회적 인프라 확보를 통한 지역재생과 지역 사회혁신 촉진 및 젠트리피케이션(둥지내몰림) 방지 사업내용 : 시민, 사회적경제기업 등 340여 명이 조합원이자 시민건물주로 참여한 ‘해빗투게더협동조합’이 공동 소유·운영하는 지역자산화 거점공간 및 리모델링‧운영비 마련 업무협력기관 : (주)비플러스 |
해빗투게더협동조합
2017년부터 시민이 함께 건물주가 되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동네나무그늘 협동조합, 홍우주 사회적협동조합, 삼십육쩜육도씨 의료생활협동조합 주축으로 ‘우리동네 지역자산화 TF’를 시작, 2018년 12월 마포 내 각종 단체(기업) 및 주민이 함께 시민자산화를 추진하는 ‘해빗투게더(Have It Together) 협동조합’을 설립하였다.
시민자산화란?
지역 주민들이 토지와 건물 등 지역사회에 필요한 자산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사용하는 대안적인 소유 방식이다. 공동 소유 자산의 관리와 운영에 주민들이 민주적으로 참여하며, 자산 운영을 통해 발생한 이익도 지역 공동체와 나눈다.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원도심이나 농어촌 지역 공동화 등의 문제를 풀 대안으로 꼽힌다. 지역자산화, 공동체자산화, 사회적 부동산 등으로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