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7월 뉴스레터, 전북 사회적경제기업 지원기금 매칭지원 외

뉴스레터 2021. 07. 09. 06:11

7월 뉴스레터에서는


7월 주요 소식으로 (1) 'SVS 기금 투융자 성과(IMPACT)보고회' 소식과 (2)사회적금융포럼에서 출간한 '2020 사회적 금융 서베이' 보고서 발간, (3)지난 7월 2일 사회적경제박람회(광주) 기간중 진행된 '임팩트 투자 현황 토론회' 소식을 전합니다. 지난 소식으로 (4)경남 사회적금융 생태계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5) 전북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경제기금 매칭지원 소식을 담았습니다.  

사회적금융 정보자료에서는 참고할만한 국내외 사회적금융 소식 및 주요 정부정책자료, 분야 연구자료 등을 담았습니다.




N E W S L E T T E R
2021년 7월 뉴스레터 ㅣ Vol.23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기금 투융자 성과보고회 개최

사회적 금융의 생태계를 건강하게 조성하고, 더 가까워지는 금융이 될 수 있도록
 
지난 6월 28일 출범 2년을 맞이하는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기금 투융자 성과보고회가 주요 내빈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튜브로 생중계 되었습니다이번 보고회는 전국의 15개 사회적 금융 중개기관, 다양한 영역의 공공과 민간기업, 지방정부 등과 함께 지속가능한 사회적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한 지난 한 해를 뒤돌아보며 개선할 점을 살피고 나아갈 방향성을 고민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송경용 이사장(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의 환영사와 참석 내빈의 축사를 시작으로 재단의 운영 및 투융자 성과, 주요 사업 및 중점 추진 계획 등을 발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김재구 이사(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 사회적경제전문위원장)는 이사진을 대표하여 재단이 본연의 활동을 통해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만들어 이를 증명하고, 자본시장에도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지난 2년의 소회를 밝혔습니다.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지속가능한 사회적 금융 생태계 발전과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사회적 금융 포럼, 2020 사회적 금융 서베이 발간
사회적 금융기관 협력 네트워크 사회적 금융 포럼은 사회적 금융 각 분야를 대표하는 총 25개 기관이 참여한 ‘2020 사회적 금융 서베이'를 발간하였습니다.  
사회적 금융 관련 실효성 있는 제도기반 마련을 위한 근거 자료를 확보하여 사회적 금융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모색할 수 있는 제안 제시를 목표로 사회적 금융 공급 현황을 조사하였습니다. 이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이뤄진 민간영역 사회적 금융 현황에 대한 폭넓은 조사로, 지속가능한 사회적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수립의 근거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회적 경제 박람회, 임팩트 투자 현황 토론회 개최 
임팩트 투자 활성화를 위한 현황을 살펴보고, 사회적경제 자금조달을 위한 수요와 사례, 정책적 과제 등을 짚어보고자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IN GWANGJU' 학술·정책행사에서 '임팩트 투자 현황 진단 토론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상진 한국사회혁신금융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는 '임팩트 투자 활성화 현황-빛과 그림자'를 주제로 도현명 대표(임팩트스퀘어)가 기조발제하였으며, 각 분야별 임택트 투자 기관을 대표하여 유승곤 팀장(행복나눔재단), 윤종태 본부장(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박정환 팀장(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이 토론자로 참여하였습니다.  



경남 사회적금융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지난 6월 22일, 노동과 사회적경제 연대를 통한 경남 사회적금융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부산울산경남지부'.'(주)경남사회기치금융대부', '사무금융 우분투재단' 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업무협약에 참여한 4개 기관은 ▲사회적경제의 출발이 노동 존중과 사람 중심의 경제임을 인식하고 ▲ 사회적경제 육성을 위해 사회적 금융이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협력하며 ▲ 노동계와 사회적경제의 접점을 확대하고 소통하며 교류하고 ▲ 노동계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 경제 종사자들의 노동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상호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에 힘쓰기로 하였습니다.  


전북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경제기금 매칭지원

전북도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안정적 성장과 자립 지원을 위해 5년간(2021~2025) 총 60억원의 기금을 조성하며, 이를 위한 사회적경제기금 운용기관으로 (사)전북사회적경제연대회의를 선정했습니다. 조성된 기금은 물적 담보제공이 어려워 금융권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에 저금리·무보증 융자 및 이차보전을 하는 데 활용됩니다.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컨소시엄 기관으로 (사)전북사회적경제연대회의와 함께 사회적경제기금에 참여하여 매칭대출(자부담 0.9억원 중 0.6억원)을 제공하고, (사)전북사회적경제연대회의가 지역의 사회적금융 중개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력 실무 교육 및 컨설팅, 대출관리전산시스템 구축 등을 지원합니다.  >> 보도자료 바로가기






본 메일은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과 인연이 있는 분들께 보내드립니다.  
메일을 받지 않길 원하신다면 하단 수신거부 버튼을 눌러주세요.
수신거부를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재단법인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11길 20 서울YWCA 6층  T.02-2088-3288  F.02-2088-3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