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소식
건맥1897협동조합 추진 지역자산화 사업에 매칭대출(협력기관_비플러스)
2020.06.12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시민 임팩트투자를 통한 사회적경제기업 지역자산화 자금조달에 매칭융자하는 시민 참여 지역자산화 매칭대출 프로그램(협력기관 비플러스)을 설정하고 1호 목포 지역자산화 사업을 추진합니다. 

지역자산화를 추진하는 소셜벤처를 포함한 사회적경제기업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여 시민들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공동자산과 사회적 인프라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지역 사회혁신 활동을 촉진하고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첫번째 지역자산화 매칭대출 프로그램(협력기관 비플러스, HUG(주택도시기금)이나 행정안전부 지역자산화 지원사업 등 정책자금과 연계 추진)으로 목포 건해산물 거리 활성화를 위해 주민 86명이 조합원으로 출자한 ‘건맥1897협동조합’이 추진하는 지역자산화 사업에 매칭대출합니다. 

이번 매칭을 통해 지역 시민자산화를 추진하는 사회적경제기업 등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여 지역자산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안정적인 비즈니스 추구와 확대를 꾀하는 동시에 지역 커뮤니티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활동 촉진과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건맥1897협동조합 지역자산화 사업에 매칭대출

사업대상 : 목포 원도심 건해산물거리 내 옛 안신상사 건물(총 3층)

사업내용 : 지역상인과 주민 86명이 조합원으로 참여한 ‘건맥1897협동조합’이 공동 소유·운영하는 지역자산화 거점공간 마련 및 1단계(마을펍) 조성을 위한 매칭자금(1.2억원) 공급(협력기관 비플러스)

상환조건 : 2.3% (*시중은행 신용대출 평균금리 3.70%(‘20.2월기준)) 

https://www.facebook.com/PUB1897

건맥1897협동조합 
건맥1897협동조합은 마을펍(PUB)을 함께 소유하고 운영하는 조합원들과 함께합니다. 건맥1897협동조합은 건맥1897을 로컬브랜드로 특화시키고 지역의 변화를 선도합니다. 

시민자산화란?
지역 주민들이 토지와 건물 등 지역사회에 필요한 자산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사용하는 대안적인 소유 방식이다. 공동 소유 자산의 관리와 운영에 주민들이 민주적으로 참여하며, 자산 운영을 통해 발생한 이익도 지역 공동체와 나눈다.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원도심이나 농어촌 지역 공동화 등의 문제를 풀 대안으로 꼽힌다. 지역자산화, 공동체자산화, 사회적 부동산 등으로도 불린다. 

<언론보도> 기사 바로가기 _ 주인이 100명인 마을펍…‘시민자산화’로 직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