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소식
사회적 금융 세미나 : 북미 지역 노동연대기금 운용 사례와 함의(5.12)
2021.05.12

지난 5월 12일, 연대기금 네트워크 참여기관, 사회적금융 관련 기관 및 지원 기관,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미국 덴버 지역에서 노동조합·노동자협동조합 조직가이자 연구자로 활동해 온 #지민선 박사(덴버 대학, 미국 콜로라도)를 초대해 ‘북미 지역 노동기금의 형성 과정과 운용 현황’에 대해 알아보는 사회적금융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지민선 박사의 ‘북미지역 노동연대 기금’ 발제를 시작으로 미국의 노동자 연기금, 캐나다 노동연대기금 등 노동자들이 통제하는 자본이 임팩트 투자에 어떤 과정을 거쳐 참여하게 되었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이슈는 무엇이었는지 청취하고, 우리 사회에서 출발 단계에 있는 노동연대기금의 조성과 운용에 갖는 함의를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연대기금 네트워크  참여기관 

재단법인 공공상생연대기금 https://solidarityfund.or.kr/

공공기관 노동조합을 대표하는 양대노총 공대위를 중심으로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자발적 출연으로 2017년 12월에 설립된 재단입니다. 비영리단체‧공공기관 및 노동조합과 함께하는 연대사업 등 다방면에 걸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금융산업공익재단 http://fpf.or.kr/

2018년 시중 은행 노사 공동으로 조성한 재원으로 설립한 재단으로 일자리 창출 및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지원사업, 여성, 장애인, 고령자 등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안정 및 능력개발 지원 사업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사무금융우분투재단 http://ubuntufund.or.kr/

2019년 사무금융 노사가 함께 우리 사회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 해소를 목적으로 기금을 조성해 설립한 재단으로 비정규직 자녀 장학금 지원, 우분투 크레디트, 플랫폼 노동자 노동환경 개선 사업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태일재단 http://www.chuntaeil.org/

1970년 노동자들의 비참한 현실을 바꿔내고자 자신의 몸을 불사른 전태일 열사의 정신을 기리고 실천하기 위해 81년 전태일기념관 건립 위원회를 모태로 하여 2009년 설립된 재단입니다.

청년재단 https://yhf.kr/

청년재단은 시급하고 절박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2016년 설립된 재단으로, 청년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활동 기반을 마련하며,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긍정적인 변화를 창출합니다. 

재단법인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https://www.svsfund.org/

사회적경제 기업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제주체에 대한 자금 공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9년에 설립한 재단으로, 도매기금 조성하여 사회적 금융 중개기관을 통해 공급함으로써 사회혁신 주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임팩트의 규모화를 추구합니다. 

더불어사는 삶 사단법인 희망씨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노동자실천’을 기반으로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노동자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자 2013년에 설립한 사단법인입니다. 노동자가 자발적 주체가 되어 나눔연대·생활문화연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활동을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