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이사장 송경용)은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윤대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김인선), 사회적가치연구원(원장 나석권) 등 사회적경제 유관기관들과 ‘사회적경제기업 평가시스템 개발 및 활용 업무협약’을 체결(2019.05.17)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은 사회적경제 유관기관들과 협력을 통해 사회적가치에 대한 객관적인 성과측정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용이하게 하고 사회적금융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함으로, 협약 참여기관들은 △시스템의 신뢰성 및 범용성 확보 △참여기관의 니즈 반영을 위한 시스템 개발 참여 △평가 및 사후관리 데이터 공동 축적 △사회적경제 공동지원 협력체계 마련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은 지난해 2월 정부가 발표한 ‘사회적금융 활성화 방안’에 따라 12월까지 사회적경제 유관기관들이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는 ‘표준 사회적성과 평가체계’를 마련하는 연구용역을 완료해 평가지표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습니다. 올해는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유관기관의 니즈 등을 반영해 실제 사회적경제기업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형식의 시스템을 구축해 공동으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활용하며 표준 평가모형으로서의 신뢰성과 범용성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출처:신용보증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