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에서 솔라커넥트, DB손해보험, 키움투자자산운용, IBK투자증권 등과 함께 국내 최초 ‘지붕형 태양광 블라인드 펀드’ 설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본 블라인드펀드는 공장지붕태양광발전사업 SPC에 대한 선순위 대출 투자방식이며, 전국 약 42MW 규모의 공장 지붕태양광을 보급할 계획입니다. 지붕형 태양광 발전소는 기존 건축물의 유휴 지붕을 활용하기 때문에, 사업부지 확보에 용이하고 환경 훼손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제도의 특성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인센티브(REC 가중치)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지 않은 중소기업이라도 혁신적인 금융모델을 통해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별도의 물적 담보 제공 없이 유휴 지붕 임대가 가능하여 중소기업의 성장 지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지난 9월, 공장지붕 발전사업에 내재된 법적/금융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해 태양광 전문 벤처기업과 사업을 설계하고 공장지붕에 적합한 시공기술을 확보하여 본 사업시행을 위한 투자법인 ‘한국공장지붕태양광지주(주)에 임팩트투자사(D3쥬빌리파트너스, 아크임팩트자산운용)와 함께 투자한 바 있습니다.
투자법인 출범 이후 약 15MW 규모의 발전소가 운영 중에 있으며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를 통해 지역별 에너지협동조합과의 연대를 모색해왔습니다. 더불어 원활한 지역주민과 사회적경제조직의 참여를 위해 에너지 협동기금 조성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본 블라인드펀드 출범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노력의 산물이며 향후 사회적경제가 그린뉴딜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왼쪽부터) IBK투자증권 이동구 IB사업부문장,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김정현 기금사업실장, 솔라커넥트 이영호 대표이사, DB 손해보험 박상면 인프라운용부장, 키움투자자산운용 이용진 프로젝트투자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