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사회적금융 중개기관과 협력해 비수도권 사회적경제기업 및 네트워크·협의체 등 제도권 금융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사회적금융 전용 상품을 공동개발하고 사회적경제조직 대출을 지원합니다. 대출대상, 한도, 자금용도 등 중개기관의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대출을 지원하는 등 사회적금융 생태계 확대 및 다양한 사회적경제조직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중개기관 : (사)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
중개기관의 역할 : 사회적경제기업 등에 융자 및 상환관리
지원내용 : 총 15억원
지원대상 :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 서울, 경기 제외 / 비수도권 지역 50% 이상 공급 계획)
– 매출 증대, 지속가능성 확보 등 경영개선 자금 용도 지원
– 정책자금 3억원을 초과하여 투융자 받은 기업(잔액 기준)은 지원대상에서 제외
신나는조합은 전국 11개 권역별 통합지원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발굴, 심사, 사후관리 진행 및 사회적금융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으로, 향후 사회적금융 전문가 풀 확대와 사회적금융 중개기관으로의 성장 기반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 소개 신나는조합은 국내 최초의 마이크로크레디트 기관으로 빈곤층 및 사회취약계층이 자립 / 자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하고자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주요사업은 빈곤층 및 사회적 취약계층 자활을 위한 자문, 교육, 창업 인프라 구축 및 자금 지원 사업 등입니다. 문턱이 높아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저소득·저신용자들의 창업을 통한 자활과 과소자본으로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을 위한 희망의 마중물이 되고 있습니다.